주일 가정예배 안내문

마라나타비전교회

2020.10.18

일러두기

  1.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련한 간단한 주일 가정예배 안내문입니다.
  2. 가족이 함께 예배하는 경우,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3. 설교 동영상과 주보는 교회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예배 준비

  1. 예배 공간을 청소하며 정숙하게 구별합시다.
  2. 가급적 모든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예배드립시다.
  3. 교회에서 드리는 것처럼 단정한 복장으로 예배드립시다.
  4. 예배시작 5분 전, 마음을 모아 기도로 준비합시다.
  5. 예배 도중 자리를 뜨지 않습니다. (화장실 사용 등)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땅은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하시니라 

(합 2:20)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4:24)

예배 순서

(인도자: 가족 중에서)

1. 회개와 예배를 위한 기도 <인도자>

오늘도 이 복된 예배의 자리로 불러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이 시간,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십자가의 은혜를 구하며, 아버지의 영광만이 선포되는 성령충만한 예배가 되게 해달라고 다 함께 통성으로 기도하겠습니다.

2. 사도신경 <다같이>

이 시간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하겠습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3. 찬송 <20장: 큰 영광 중에 계신 주 – 다같이>

찬송가 20장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겠습니다.

4. 성경봉독 <눅 5:12-26>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눅 5:12-26상)입니다. 찾으셨으면 한절씩 교독하겠습니다.

5. 말씀 <믿음을 보시고>

설교요약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이 누구냐”라는 질문이 총 다섯 번 나오는데 오늘 본문에 처음으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첫째, 예수님은 육체의 질병을 치유하시는 분이십니다. 오늘 본문에선 예수님은 문둥병과 중풍병을 치유하셨습니다. 우리 주님이 말씀하시면 못고칠 병이 없습니다. 치료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내 병을 치유하시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먼저는 지극히 큰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나를 연단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예수님은 육체의 질병만이 아니라, 마음의 병도 치유하시는 분이십니다. 오늘 본문에서 나병 환자를 고치실 때 13절에 보면 “손을 대셨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나병환자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육신의 질병보다 사회로부터의 소외감입니다. 누구와 말하고 싶어도 말할 수 없고, 누구와 접촉하고 싶어도 그를 만져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나병에 걸린 이후 처음으로 예수님이 자신의 몸에 손을 대셨던 것입니다. 마음의 병을 치유해 주신 것입니다.

 셋째, 예수님은 죄사함의 권세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모든 질병은 아담의 죄 때문에 벌어진 일입니다. 그래서 이 땅에 살면서 모든 고통의 근본적인 원인은 죄입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죄에 대해 무감각합니다. 이런 이들이 바로 영적 나병환자이고, 영적 중풍병자입니다. 나병의 특징은 감각이 없는 것, 중풍도 마찬가지입니다. 죄에 무감각 한 것은 이런 중증의 질병과 같이 영적으로 병들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죄가 얼마나 치명적인지, 이 죄가 나를 지옥으로 끌고 갈 수도 있겠구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것은 영적 나병 환자와 같습니다.

 우리가 죄에 대해 무뎌지지 않는 방법은, 늘 십자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죄에 대한 민감성이 살아나도록 늘 십자가 앞으로 나와야 합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질병을 치유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안 뒤에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진짜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투신하는 것입니다. 내 몸을 던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영역에서 투신의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투신의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나를 구원하신 주님께 모든 것을 다 맡기는 투신의 믿음을 가지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6. 찬송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뵈어도 – 다같이>

찬송가 545장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겠습니다.

7. 주기도문 <다같이>

이 시간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나눔의 시간

  1. 한 주간 동안 감사한 것 한 가지씩 돌아가며 나눕시다.
  2. 부모는 자녀를 위해, 자녀는 엄마 아빠를 위해 축복하며 기도합시다.
  3.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혼란 속에 있는 세상을 위해 기도합시다.
  4. 속히 함께 모여 맡겨주신 사명에 충실할 수 있도록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5. 지금의 위기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더욱 왕성히 전파되게 해 달라고 전세계의 선교사님들과 열방을 위해 기도합시다.

광고

교회 주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보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 교회 주보

온라인 헌금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헌금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maranathav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