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 가정예배 안내문

마라나타비전교회

2020.11.22

일러두기

  1.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련한 간단한 주일 가정예배 안내문입니다.
  2. 가족이 함께 예배하는 경우,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3. 설교 동영상과 주보는 교회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예배 준비

  1. 예배 공간을 청소하며 정숙하게 구별합시다.
  2. 가급적 모든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예배드립시다.
  3. 교회에서 드리는 것처럼 단정한 복장으로 예배드립시다.
  4. 예배시작 5분 전, 마음을 모아 기도로 준비합시다.
  5. 예배 도중 자리를 뜨지 않습니다. (화장실 사용 등)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땅은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하시니라 

(합 2:20)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4:24)

예배 순서

(인도자: 가족 중에서)

1. 회개와 예배를 위한 기도 <인도자>

오늘도 이 복된 예배의 자리로 불러주신 주님, 감사합니다. 이 시간,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십자가의 은혜를 구하며, 아버지의 영광만이 선포되는 성령충만한 예배가 되게 해달라고 다 함께 통성으로 기도하겠습니다.

2. 사도신경 <다같이>

이 시간 사도신경으로 우리의 신앙을 고백하겠습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3. 찬송 <39장: 주 은혜를 받으려 – 다같이>

찬송가 39장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겠습니다.

4. 성경봉독 <딤전 4:4>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딤전 4:4)입니다. 찾으셨으면 한절씩 교독하겠습니다.

5. 말씀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설교요약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는 죄는 불평과 원망입니다. 믿음이 없을 때 불평과 원망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출애굽 1세대가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40년동안 유리하다가 죽은 것을 “나를 원망한 자 전부” 라고 말씀하십니다. 가나안 땅은 영적으로 천국을 상징하는데, 곧 원망하고 불평한 자가 구원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늘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에도 단계가 있으며, 낮은 단계의 감사에서 높은 단계의 감사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오늘 본문입니다. 감사 중에서도 자기 중심적 감사는 성경적 감사가 아닙니다. 기독교의 감사와 세상 감사의 차이는 그 중심에 내가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이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스스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명령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하지만 남에게 보이기 위한 바리새적 감사도 가짜입니다. 또한 남과 비교하여 하는 감사도 멀리해야 합니다.

 성경적 감사의 다섯 단계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나에게 베푸신 것들, 눈에 보이는 것이 감사하는 것이고, 둘째,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것들, 숨어있는 제목들을 찾아서 감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그러하셨던 것처럼, 어떤 일이 일어난 후에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이 있기 전에 감사해야 합니다. 오병이어 기적을 베푸시기 전, 나사로를 살리시기 전 예수님은 하나님께 감사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늘 최고의 것을 주시기 때문에,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우리는 감사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할 수 없는 상황이라 할지라도, 비록 좌절과 절망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주님을 끝까지 바라보며 감사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가 감사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감사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마지막 감사의 최고봉은 하나님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어떤 것으로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으로 감사하는 것입니다. 오직 주님 한 분만으로 감사한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가장 최고의 선물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우리에게 생명을 주셨기 때문에, 우리의 죄가 용서받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기억하면서 낮은 단계의 감사에서 높은 단계의 감사로 올라가시는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6. 찬송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 다같이>

찬송가 391장으로 하나님을 찬송하겠습니다.

7. 주기도문 <다같이>

이 시간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나눔의 시간

  1. 한 주간 동안 감사한 것 한 가지씩 돌아가며 나눕시다.
  2. 부모는 자녀를 위해, 자녀는 엄마 아빠를 위해 축복하며 기도합시다.
  3.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혼란 속에 있는 세상을 위해 기도합시다.
  4. 속히 함께 모여 맡겨주신 사명에 충실할 수 있도록 교회를 위해 기도합시다.
  5. 지금의 위기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더욱 왕성히 전파되게 해 달라고 전세계의 선교사님들과 열방을 위해 기도합시다.

광고

교회 주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보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 교회 주보

온라인 헌금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헌금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maranathavc.org